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내돈내산] 제품리뷰

진흥전기 V시리즈 벽붙이 2구 콘센트 교체 도전! 내돈내산 셀프 집수리 후기

이번 글은 저의 도전에 대한 기록임을 알려드립니다. 숙련되지 않으신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하단에 콘센트 교체 2배속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구매 제품 : 진흥전기 V시리즈 2구 콘센트

머리를 감고 머리카락을 말리려는데 헤어드라이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어떠실 것 같나요? 얼마 전 제가 겪은 상황이 그러했습니다. 원인을 파악해보니 콘센트에 헤어드라이기 전원 플러그를 꽂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리 힘을 주어도 플러그가 콘센트 단자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상했죠. 분명 그 전날까지만 해도 작동이 잘 되던 헤어 드라이기였습니다. 하루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콘센트 노후화로 접촉불량

원인은 콘센트의 노후화로 플러그와의 접촉 불량이 발생한 거였습니다. 헤어드라이기 고장이 아니었습니다. 건축된 지 된 건물이고 내부 리모델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된 콘센트는 교체되지 않고 계속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콘센트는 서서히 수명을 다하고 교체 시기를 알리고 있었습니다. 급한 대로 아직 막히지 않은 콘센트로 옮겨가서 헤어드라이기를 작동시켜서 머리는 말렸지만, 온 집안을 돌아다니며 찾아보니 노후화로 막힌 콘센트는 총 3곳. 나머지 두 곳은 억지로 힘주면 접촉은 되지만 곧 전원 공급이 불가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벽붙이 콘센트를 교체하기로!! 설비 업체를 불러서 시공하는 게 제일 안전하고 편한 방법이겠지만, 콘센트 정도는 셀프로 교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그리고는 교체할 벽붙이 콘센트도 구입하여 택배 배송도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까지 나도 할 수 있을까 망설였지만, 교체할 콘센트가 배송 완료되는 순간 시도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행동에 옮겼습니다. 참고로 저는 ‘진흥전기 V시리즈 2구 콘센트’를 구입했습니다.

**매립형 콘센트 보조대는 오프라인으로 별도 구매하였기 때문에 돌출된 플라스틱 부분을 절단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구입하실 때, 진흥전기 제품으로 콘센트와 콘센트 보조대를 함께 구입하신다면, 저처럼 플라스틱 규격이 맞지 않아서 돌출된 플라스틱 부분을 절단하실 필요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반신반의하며 교체를 시도해보았고, 교체할 때 모든 차단기를 내렸습니다. 전등 차단기도 내렸기 때문에 손전등을 켜놓고 시공하거나, 빛이 환하게 들어오는 낮에 교체하였습니다. 교체를 시도해보다가 어려움이 따르면 바로 전기 시공사의 도움을 받을 각오로 시작했습니다.

진흥전기-V시리즈-2구-콘센트-구입하러가기

셀프 콘센트 교체 순서

1. 차단기를 내립니다. 차단기를 열어보면 ‘전등’과 ‘전열’이 있습니다. 전등은 전등불 켜는 것이고, 전열은 콘센트라고 생각하면 된다는데, 전기를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작업하고 싶어서 전등과 전열 차단기를 모두 내리고(off) 손전등을 켜 둔 상태로 교체했습니다.

2. 콘센트 커버 프레임은 벗겨서 분리합니다.

차단기벽 콘센트콘센트 교체
전기 차단기를 내리고 콘센트 프레임을 제거합니다.

3. 커버 프레임을 분리하면 위아래로 조여진 나사 2개를 찾을 수가 있는데, 벽에 부착하여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드라이버로 2개의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이 때이때, 십자(十)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4. 나사를 풀어서 콘센트 겉면을 제거해주면 파랑색 플라스틱이 보입니다. 이 파랑색 플라스틱 뒷면에 전원 전선들이 연결되고, 접지를 연결 해주게 됩니다.

콘센트 나사풀기벽콘센트 교체콘센트 나사풀기
콘센트  나사를 풀어줍니다.

5. 파란색 플라스틱 위아래로 조여진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 벽에서 부착된 플라스틱을 밖으로 끄집어내면 뒤에 전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때, 이 전선들의 위치를 잘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접지는 노란색 전선으로 구분이 쉬웠지만, 전원 전선들은 색상 구분 없이 모두 하얀색 전선이어서 헷갈릴 우려가 컸습니다.
*보통은 전선의 색상이 다른 색깔로 구분되어 있다고 합니다.

콘센트 빼기전선 극성 표시하기콘센트 전선 분리하기콘센트 전선 분리하기
벽붙이 콘센트 조립 해제 후 전선연결된 내부모습

6. 흰색 전선의 위치가 섞이지 않도록 같은 방향의 전선 2개를 검정색 유성매직으로 표시해뒀습니다.

7. 해체 키를 드라이버 끝으로 눌러서 전선을 분리합니다.

8. 기존의 제품은 접지선 연결이 하나여서 접지선이 하나로 묶여서 시공되어있었습니다.
새 제품에는 접지선 단자가 2개였기 때문에 하나로 묶인 접지선을 분리해줬습니다.

콘센트 분리콘센트 전선 분리벽콘센트 새제품
콘센트에 연결된 전선들을 모두 분리한 모습

9. 교체할 새 콘센트를 꺼내서 연결 단자를 확인합니다. 검정색 유성매직으로 표시한 두 개의 전선을 같은 방향으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뻑뻑해도 손으로 전선을 힘 있게 단자에 밀어 넣어야 단단히 고정되어 빠지지 않습니다.

새 콘센트 극성 연결새 콘센트 접지 연결콘센트 보조대
기존 콘센트의 전원전선 연결과 동일하게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10. 위아래 접지 단자에도 접지 전선을 하나씩 연결해줍니다.

11. 이제 다시 조립해줍니다. 새로 교체한 콘센트는 기존의 콘센트와 규격이 맞지 않아서 매립형 콘센트 보조대가 필요했습니다.

매립형 콘센트 보조대

집 근처 '전기자재 취급하는 곳'을 검색해서 구입해왔습니다. ‘진흥전기 V시리즈 2구 콘센트’를 주문할 때 매립형 콘센트 보조대도 같이 구입했더라면 규격이 맞았을 텐데, 따로 구입했기 때문에 돌출된 플라스틱 부분은 제거하고 작업해주었습니다.

12. 이미 전선을 연결했기 때문에 보조대는 전선 연결을 제거하지 않고 틈새로 겨우 빼냈습니다. 전선 연결을 하기 전에 미리 보조대를 걸쳐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콘센트 보조대 설치콘센트 교체새 콘센트 교체 완료
보조대 설치 및 새 콘센트 교체완료

13. 틀어지지 않게 외형을 잘 정돈해서 나사를 조여줍니다.

14. 커버까지 씌워주면 콘센트 교체 완성! 교체하고 나니 오른쪽과 색상 차가 ㅎㅎ

마치며

저 스토리 컵스처럼 벽붙이 콘센트 교체를 셀프로 도전해보실 분들은 차단기를 반드시 내리고 작업해주세요. 도전해보시다가 어려움이 있으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각오로 편하게 작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벽붙이 콘센트 교체 과정을 빠른 속도로 편집한 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이번 글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센트 셀프 교체 영상

차단기를 모두 내리고 나서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반드시 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