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얼룩 흰모자 세탁방법 캡 모자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로 각각 세탁해 본 후기
가벼운 산보를 가거나 시간이 날 때 틈틈이 산책을 해주면 건강에도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상쾌한 기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30분에서 1시간가량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걷기 운동을 하고는 합니다. 이렇게 운동을 진행하면, 서늘한 날씨에도 땀이 나기 때문에 땀을 흡수한 운동복은 바로 세탁해야 하죠. 하지만 운동할 때 착용한 캡모자는 운동복만큼 자주 세탁을 하지 못했습니다. 캡모자를 운동복과 함께 세탁기에 넣어 빨래를 하기에는 모자 형태에 변형이 올 것만 같았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공기가 잘 통하는 베란다 거치대에 걸어두어 모자에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그렇게 한참을 지냈고, 어느 날 운동을 가기 위해서 모자를 착용한 순간, 흰색에 가까운 베이지색 모자의 모자캡 주변에 땀 얼룩이 선명하게 생겨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운동을 나가야 했기 때문에 땀얼룩이 생긴 캡모자를 착용하고 운동을 다녀올 수밖에 없었지만 조만간 깨끗하게 세탁해서 캡모자에 짙게 생긴 땀얼룩 자국을 없애야겠다고 생각한 순간이었습니다.
모자 세탁법
저는 두 가지 방법으로 모자 세탁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한 모자 세탁 방법이었고, 두 번째는 과탄산 소다와 뜨거운 물을 사용한 방법이었습니다. 두 가지의 세탁 방법과 함께 어떤 세탁 방법이 효과적이었는지를 하단에 상세히 기록해 두었습니다.


돌돌이 테이프로도 안 떼지는 옷 먼지 제거하기 빨래 후 옷에 달라붙은 이물질 없애는 방법
돌돌이 테이프로도 안 떼지는 옷 먼지 제거하기 빨래 후 옷에 달라붙은 이물질 없애는 방법
잘 마른 빨래를 개서 차곡차곡 정리하다 보면, 세제 찌꺼기를 비롯한 먼지로 뒤범벅 되어 있는 옷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검정색 계열의 어두운 색상의 옷들에 먼지가 잘 달라붙어
gossugossurichestme.tistory.com
모자 세탁 베이킹소다 → 땀얼룩 제거 실패
- 밥숟가락 기준으로 베이킹소다 1큰술 + 물 1큰술을 섞어서 캡모자에 있는 땀얼룩 자국이 있는 부위에 충분히 도포합니다.
- 모자에 도포한 '베이킹소다+물'이 천에 스며들도록 15분~20분간 그대로 둡니다.
- 물을 살짝 묻혀가며 작은 솔로 모자의 얼룩부위를 살살 문질러줍니다. 너무 세게 힘주어서 솔로 문지르면 모자천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자에 도포한 베이킹소다를 물로 헹구어냅니다.
- 세탁결과 : 땀얼룩 제거에 실패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베이킹소다를 얼룩 위에 뿌리고 식초를 조금 뿌려서 보글보글 기포가 올라오도록 만들면 얼룩이 사라질까 싶어서 시도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모자 얼룩 제거 실패였습니다. 제가 잘못된 방법으로 모자 세탁을 진행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모자의 땀얼룩을 제거하는데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방법은 저에게 맞지 않는 방법이었습니다.
모자 세탁 과탄산소다 → 땀얼룩 제거 성공
- 대야에 세탁할 모자를 넣어줍니다.
- 모자의 땀얼룩 부위에 과탄산소다를 충분히 뿌려주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다이소에서 구입한 과탄산소다를 사용했습니다.
- 뜨거운 물을 부어서 모자의 땀얼룩 부분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세숫대야에 물을 부어주었습니다.
- 모자 로고 부분이 짙은 계열의 색상일 경우에는 과탄산소다에 닿을 시 물 빠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로고 부분이 과탄산소다 용액에 닿지 않도록 안 쓰는 칫솔로 고정해 두었습니다.
- 알람을 맞춰서 20분 동안 과탄산용액에 모자를 담가둔 후 물로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 세탁결과 : '과탄산소다+뜨거운물' 조합은 모자의 짙은 땀자국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모자 손세탁 결과
-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여 모자의 얼룩을 제거하는 첫번째 방법으로는 땀얼룩 제거가 불가능 했습니다.
- 과탄산소다를 적당량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모자의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모자의 땀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과탄산소다에 뜨거운 물을 넣어서 손세탁을 할 경우에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반드시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 운동할 때 흘린 땀으로 모자에 땀이 배어서 땀자국이 짙게 생겼다면, '과탄산소다+뜨거운물'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색깔이 있는 모자는 탈색의 염려가 있으니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 주시거나, 꼭 사용해야만 한다면 과탄산용액을 담그는 시간을 짧게 하거나, 과탄산용액의 농도를 묽게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색깔 있는 천의 일부분에 미리 과탄산소다 용액을 묻혀보고 탈색 여부를 미리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 작업하는 공간의 창문을 열어 외부 공기가 잘 통하도록 환기를 유지하는 환경에서 세탁해 주시고, 고무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손세탁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이소 발포 과탄산소다로 머그컵 텀블러 변색 제거
여러분들은 사용하시는 물컵을 깨끗하게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 콜라나 커피처럼 색깔있는 음료를 마시고 나면 치아에 착색이 되듯이 컵에도 착색이 됩니다. 그래서 하얀색 머그컵을 장기간 사
gossugossurichestm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