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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만료일 연장이 안되는 이유 갱신 방법 재발급 후기

국민 공동인증서 만료일이 하루 남아서 갱신하라는 메시지를 보았습니다. 국민은행 인증센터로 들어가서 공동인증 재발급을 위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절차까지 받고 난 뒤에 공동인증서 재발급을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재발급 받은 공동인증서의 만료일이 하루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공동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전의 만료일과 동일했던 것입니다. 알고보니, 공동인증서의 '갱신' '재발급'완전히 다른 개념이었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과 재발급 차이

위의 경우와 같이 공동인증서 만료일이 하루밖에 남지 않은 경우에는 공동인증서 '갱신'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면, 하루밖에 남지 않았던 인증서 만료일이 1년가량 늘어나게 됩니다. 반면, 공동인증서를 재발급할 경우에는 기존에 발급받아서 사용중인 공동인증서의 만료일이 그대로 적용되는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료일 하루전에 공동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저는 만료일이 하루 남은 인증서 그대로를 새로 발급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저의 경우 재발급이 아닌 공동인증서 '갱신'을 해야합니다.

공동인증서 재등록하기

갱신 및 재발급 후에 공동인증서 사용을 위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 공동인증서를 재등록 해야합니다. 저의 경우 갱신한 공동인증서로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기 위해서 공동인증서를 재등록 했습니다. 재등록 방법은 기존에 등록하는 방법과 동일했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등록하고 로그인 할 수 있었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하는 방법

공동인증서 등록하는 방법

요약

  • '갱신'= 공동인증서 '만료일 연장'됨.
  • '발급' = (만료일이 남은)기존 공동인증서와 만료일이 동일한 인증서로 발급됨.
  • 갱신재발급 후에는 공동인증서를 재등록 해주어야 사용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갱신이 가능한 기간

인증서 갱신오류
인증서 만료일 30일전부터 공동인증서 갱신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 한달(30일)전부터 공동인증서 만료일 당일까지만 갱신할 수 있습니다. 만료일이 하루만 지나도 인증서 갱신은 불가능하며,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만료일이 모두 지난 인증서의 경우 자동 폐기됩니다. 공동인증서가 폐기된 후에 발급(재발급) 받게되면 발급(재발급) 받은 시점으로부터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증센터(개인)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인증서 갱신으로 들어가서 갱신할 인증서를 불러오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2. 갱신할 인증서를 확인하고 갱신관련 약관을 확인합니다.
  3. 추가 본인인증을 선택합니다. 추가 본인인증은 보안카드/OTP 인증 또는 KB모바일인증서로 인증 중에서 하나를 선택고, 추가 본인확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4. 수수료 출금관련 사항을 확인합니다. 개인 은행용 인증서 갱신의 경우 갱신수수료가 무료입니다.
  5. 인증서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할 위치를 설정합니다.
  6. 갱신할 인증서를 불러와서 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줍니다.
  7. 새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갱신 완료.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순서대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방법 순서대로 자세히 알아보기

공동인증서 재발급

공동인증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분실 및 삭제된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이 한달 이상 남은 경우

유효기간을 모를 경우

  1. 우선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2. 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은 하나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3. 발급(재발급)받은 공동인증서의 만료일 확인 후 30일 미만으로 남았을 경우 갱신신청을 추가로 진행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재발급 방법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 재발급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국민은행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갑니다.
  2. 약관확인 후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3. 발급받을 인증서의 종류를 확인합니다. 범용인증서의 경우 1년에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반면 일반 은행 인터넷 뱅킹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증서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추가본인인증을 합니다. ARS 인증 및 해외출국확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할 수 있습니다.
  5.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보안카드 및 KB국민인증서로 확인가능합니다.
  6. 범용인증서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 출금예약내역확인을 위한 계좌번호 및 인증서 발급 수수료를 확인합니다.
  7. 고객 세부정보 입력란에서 필수정보를 입력합니다.
  8. 저장 위치를 지정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인증서 저장이 완료됩니다.
  9. 인증서발급완료 후 인증서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만료일이 임박한 경우에는 인증서 '갱신'을 진행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순서대로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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