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내돈내산] 제품리뷰

락앤락 10kg 쌀통과 삼다수 페트병에 쌀 보관하는 방법 - 쌀벌레 퇴치후기

여러분들은 쌀 보관 잘하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쌀통에 쌀을 넣고, 1단, 2단, 3단의 버튼을 누르면 쌀이 나오는 방식의 쌀통을 사용했었습니다. 밥을 지을 때마다 버튼을 눌러서 쌀통에서 내려오는 쌀을 받고는 했었습니다. 저 스토리컵스는 요즘에는 쌀통에 쌀을 보관하지 않습니다. 10kg~20kg씩 나가는 무게의 쌀을 들어서 쌀통에 넣는 것도 힘이 들고, 쌀통이라고 해서 벌레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저 스토리컵스가 집에서 쌀을 보관하는 방법을 글로 옮겨보고자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기도 하겠지만 한 번쯤 글로 남겨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실천해 보았습니다.

쌀 보관 방법

방법1. 락앤락 쌀통 사용하기

제품명 : 락앤락 쌀통 10kg(12L) 크기 : 350x230x270mm
쌀 보관을 위해서 버튼식 쌀통이 아닌 락앤락 쌀통을 구입했습니다. 밀폐력이 우수하기로 유명한 락앤락에서 나온 쌀통이라고 하니 외부 이물질은 확실히 차단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쌀통락앤락 쌀통쌀통 바퀴
락앤락 쌀통 10kg(12L) 정면 및 측면 모습

  • 10kg 용량의 쌀통입니다.
  • 리터로는 12L입니다.
  • 계량컵이 함께 배송됩니다.
  • 쌀통 아래에 보면 작은 사이즈의 바퀴 2개가 달려 있어서 쌀통을 이동시킬 때 도움을 줍니다.
  • 투명한 락앤락 쌀통이기 때문에 보관하는 쌀의 양을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방법 2. 빈 페트병에 쌀 보관하기 (깔때기 사용)

페트병에 쌀담기깔때기로 쌀담기페트병에 쌀보관
(물기가 완전히 제거된)빈 페트병에 깔때기로 쌀 넣는 방법

 

  1. 2리터 삼다수를 다 마시고 난 뒤에, 페트병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뒤집어서 바짝 말려줍니다.
  2. 쌀의 양의 눈으로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 페트병에 부착된 라벨을 제거해 줍니다.
  3. (잘 말려서 물기가 하나도 없는 빈 페트병에) 깔때기를 끼우고 쌀을 넣어줍니다.
  4. 페트병에 쌀이 가득 담기면, 깔때기 입구를 손가락으로 막아서 쌀이 밖으로 흘러내리지 않게 차단합니다. 깔때기 구멍을 손가락으로 막은 상태에서 깔때기를 페트병에서 분리시킵니다.
  5. 페트병 뚜껑을 닫아줍니다.
  6.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서 쌀을 보관합니다.

방법 3. 플라스틱 통에 들어 있는 찹쌀 구입

제품명 : 무농약 찹쌀 국산 100% 2kg
깔때기가 없다면, 입구가 좁은 페트병에 쌀을 옮겨 담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플라스틱 통에 들어서 판매가 되는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저 스토리컵스는 밥을 지을 때, 흰쌀과 더불어 흑미와 찹쌀을 넣어 잡곡밥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찹쌀은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있는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든 찹쌀을 다 먹고 나면, 봉지에 든 찹쌀을 구입해서 빈통에 리필할 생각입니다. 제가 구입한 찹쌀 제품은 입구가 확실히 넓어서 봉지 찹쌀을 리필해 넣기 쉬운 구조였습니다.

쌀 보관방법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쌀벌레

얼마 전에 마을 행사에서 경품으로 받은 4kg짜리 쌀을 개봉해서 쌀통에 넣는 순간 '으악~ 쌀벌레 등장이라니...' 말로만 듣던 쌀벌레들이 밖으로 기어 나오고 있었습니다. 아무런 의심 없이 쌀을 개봉했다가 꼬물꼬물 거리는 검정색 벌레들의 움직임을 포착한 순간 소름이 쫙 끼치는 경험을 했습니다.

돈을 주고 구매한 쌀이 아니고, 행사에서 경품으로 받은 쌀이기 대문에 '그럴 수도 있다' 이해하려는 마음이 앞섰고, 쌀에 벌레가 생겼을 경우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저의 경험을 기록해두고 싶었습니다.
우리나라 쌀 소비량이 줄어서 국내 쌀 저장고에 저장된 쌀이 많다고는 들었습니다. 쌀 소비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사업도 벌인다고도 들었구요. 그렇다 보니 저장된 쌀은 시간이 지나다 보면 불가피하게 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쌀벌레
쌀벌레가 생긴 쌀의 모습

 

쌀벌레 퇴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햇빛이 비치지 않는) 실외에 박스와 비닐을 깔고 벌레가 생긴 쌀을 넓게 펼쳐놓았습니다.
  2. 자연스럽게 쌀벌레들이 밖으로 기어나갔습니다.
  3. 쌀이 모여 있으면, 쌀벌레는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니 최대한 넓게 쌀을 펼치는 게 포인트였습니다.
  4. 반나절 정도 쌀을 펼쳐두고 다시 거두어서 통에 담았습니다.
  5. 1번~4번 과정을 이틀간 반복했습니다.
  6. 그 결과, 쌀에 있던 쌀벌레는 대다수 없어졌지만 완전 박멸은 아니었습니다. 몇 마리는 여전히 눈에 띄었습니다. 쌀벌레 소식을 접하신 스토리컵스의 어머니께서 쌀을 수거해 가셨고, 방앗간에 가서 떡을 만들어 드셨다고 합니다.

쌀벌레 퇴치쌀 펼쳐놓기
이틀간 실외에 쌀을 펼쳐놓고 쌀벌레를 퇴치하는 모습

이미 쌀벌레가 생겨서 집에 들어온 쌀은 어쩔 수 없지만, 멀쩡한 쌀에도 보관 정도에 따라서 얼마든지 쌀벌레는 생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쌀에 벌레가 생기지 않게 보관에 신경 써야겠다는 교훈을 준 경험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올바른 방법으로 쌀보관하시고 신선한 쌀 섭취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번글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성비 후라이팬 내돈내산 후기 세척 및 연마제 제거방법

 

가성비 후라이팬 내돈내산 후기 세척 및 연마제 제거방법

여러분들은 후라이팬의 수명이 다 되었다고 생각하는 때가 언제인가요? 저는 후라이팬에 계란 후라이가 눌어붙어서 뒤집어지지 않거나 볶음밥을 만드는 도중에 밥이 눌어붙어서 물에 불려도

gossugossurichestme.tistory.com